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사회초년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아파트 청약 가점제, 추첨제

by 커피먹는잠만보 2023. 11. 5.

나혼산 배우 이시언 씨도 가점은 높지 않았지만 추첨제로 당첨되었고

해당 아파트는 분양가 대비 2배까지 프리미엄이 붙기도 해 보는 우리의 부러움을 샀었죠!

 

저처럼 사회초년생이 내 집마련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제도는 아파트 청약 추첨제입니다.

특히, 올해 23년 4월부터 주택청약 추첨제 비율이 올라가 확률이 더 높아졌습니다.

그럼 아파트 청약 가점제 추첨제는 무엇일까요?

아파트 청약 일반공급에는 가점제와 추첨제가 있습니다.

추첨제는 지원자격이 동등한 사람들 중 추첨을 통해 선정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가점제는 무주택기간/부양가족수/청약통장 가입기간 등 점수 합산 방식으로 공급합니다.

 

추첨제와 가점제의 비율은 규제지역이냐 비규제지역이냐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표는 23년 4월 새롭게 개편된 지역별, 전용면적별 추첨제 및 예비당첨 비율입니다.

개편된 정책에서 주목할 점은 가점이 낮고 경제력이 낮은 사회초년생들이 주로 노리는 

국민평형 이하에서 추첨제 비율이 높아진 점입니다. 

 

1. 투기과열지구

 

기존에 투기과열지구 청약은 만점통장에 가까운 통장이 몰리고 100% 가점제였기 때문에

사회초년생이나 가점이 낮은 사람에게 기회조차 없었습니다.

 

하지만, 23년 4월 변경된 정책으로 국민평형(85 타입) 이하에서 추첨제가 30~60% 가까이 늘어나

기회를 노려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면, 국민평형을 초과하는 타입의 경우 가점제 비율이 80%까지 늘고, 추첨제 비율이 20%로 줄었습니다.

경제력이 아직 부족한 사회초년생들에게는 좋은 정책 방향으로 해석됩니다.

2. 조정대상지역

조정대상지역에서도 앞서 살펴본 투기지역과의 같은 방향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민평형 이하에서의 추첨제 비율을 대폭 늘리고 대형평형에서의 가점제 비율을 높이는 방향입니다.

3. 비규제지역

비규제지역의 경우 국민평형(85)이하의 경우 60%, 85 초과의 경우 100% 추첨제로 운영됩니다.

비규제지역이라도 해당 지역 내 인기있는 입지의 경우에는 당첨이 어렵기 때문에 

청약가점이 낮은 사회초년생의 경우에는 추첨제에 청약하는 것이 좋은 전략입니다.

부동산 정책은 부동산 경기에 따라 완화되기도 강화되기도 하면서 살아 움직이기 때문에

외우기보다는 이러한 제도가 있고 자주 현행 정책이 어떠한 지 체크해 보고

내 상황에 맞는 청약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청약하는 아파트 분양공고에도 해당 비율이 잘 나와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아파트 청약은 새 아파트를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분양받을 수 있는 내집마련의 최선의 전략이지만

사회초년생일 경우 가점이 낮아 당첨이 쉽지 않습니다. 비규제지역, 추첨제, 전국구 청약 등으로

전략적으로 아파트 청약에 도전하면 당첨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날이 곧 다가올 것입니다.

댓글